대상포진

HOME > 통증질환정보 > 대상포진

대상포진

극심한 통증! 수술만이 정답이 아닙니다.
정통증의 비수술치료로 해결하세요.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어릴적 수두에 앓고 난 사람에게서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나중에 다시 활동성으로 변하여 신경을 따라 내려가 피부에 감염을 일으키면서 발생됩니다.

특히 수면부족이나 장기간 여행, 수험생의 시험압박과 같이 몸이 많이 피곤한 상태나 심한 스트레스가 일정기간 지속될 때 면역력이 저하되어 잘 발생합니다. 모든 나이에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허약한 노인들에서 발생하며, 수두를 앓지 않았던 사람에게는 전염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고 면역력이 약해지는 겨울에 잘 발생합니다.

대상포진의 원인

면역력이 약해질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와
과로
어린시절 수두질환을 겪은 경우
비규칙적인 생활 및
술, 담배

대상포진 증상

피부증상이 나타나기 평균 4-5일 전부터 피부에 통증, 압통, 감각이상이 발생하고, 가벼운 자극에도 과민반응이 나타나며, 두통, 권태감, 발열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피부 병변은 침범한 신경을 따라 띠 모양으로 분포되며, 처음 병변 발생 후 24시간정도 지나면 물집이 형성됩니다. 각각의 병변들은 결국 딱지가 형성되어 탈락되는데, 평균 피부병변의 지속기간은 약 3주일 정도입니다.

발생부위는 흉부, 얼굴, 허리 등에 자주 발생하며, 거의 대부분이 한쪽에만 나타납니다. 간혹 전신적으로 수두처럼 증상을 나타내기도 하며 눈이나 귀를 침범하여 후유증을 남기기도 합니다. 성기나 항문부위를 침범한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소변이나 대변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으나 예후는 좋아 완전히 회복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대상포진 후유증

포진후 신경통은 피부증상이 개선된 후에 통증이 지속되는 상태로, 가장 흔하며 고통스러운 합병증입니다. 40세 이하에서는 비교적 드물며 60세 이상에서 약 50%에 발생합니다. 이 통증은 약 50%의 환자들이 3개월 내에 호전을 보이고, 약 70% 정도의 환자들이 1년 내에 호전됩니다.

: 하지만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신경통 증상이 평생 남는 경우도 있어 초기에 통증의학과 전문의의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